제9대 영주시의회 폐회 및 의정활동 보고

김덕수 기자

2026-06-24 14:05:36




제9대 영주시의회 폐회 및 의정활동 보고 (영주시 제공)



[Q뉴스] 영주시의회는 6월 24일 제301회 임시회를 열어 제9대 영주시의회 의정활동을 마무리하는 폐회식 및 의정활동 보고회를 진행했다.

이날 열린 임시회에서는 제9대 영주시의회 임기 동안 의정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들에게 공로패와 감사패를 비롯한 각종 표창장을 수여하고 지난 4년간의 의정활동 성과를 돌아보는 의정활동 보고와 관련 영상 상영이 진행됐다.

제9대 영주시의회는 2022년 7월 1일 출범 이후 총 38회, 369일간의 정례회와 임시회를 운영하며 조례안 316건, 예산안 27건, 승인안 11건, 동의안 73건,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및 변경계획안 21건 등 총 512건의 안건을 접수·처리했다.

특히 의원발의 조례안 82건을 제정하는 등 활발한 입법활동을 통해 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 발전을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에 힘써왔다.

또한 매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해 총 629건의 지적·건의사항을 제시하는 등 집행부에 대한 감시와 견제 기능을 충실히 수행했으며 총 11차례의 시정질문과 93건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지역 주요 현안에 대한 문제점을 짚고 실질적인 대안을 제시하며 시민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데 앞장섰다.

현장 중심의 의정활동에도 적극 나섰다.

베어링 제조기술센터, 영주시 거점소독시설 신축사업, 영주시어울림가족센터 건립사업 등 총 10회에 걸쳐 39개소의 주요 사업장을 방문해 사업 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시민의 복리 증진과 안전 확보를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등 책임 있는 의정활동을 펼쳤다.

아울러 의원들이 직접 민원상담관으로 참여한 행복민원실을 운영해 총 71건의 민원을 접수·처리함으로써 시민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경청하고 생활 속 불편사항 해결에 힘썼다.

의원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과 연구활동도 활발히 추진했다.

11회의 국내연수를 통해 예산·결산 심사기법, 조례안 입안 및 심사기법 등 전문교육을 이수했으며 ‘고독사 방지대책 연구회’를 비롯한 9개의 의원연구단체를 운영해 지역 현안 해결과 정책 개발을 위한 다양한 연구 활동을 수행했다.

이와 함께 청소년의회 운영, 각종 간담회와 토론회 개최 등을 통해 시민과 소통하는 열린 의회를 구현하고자 노력했으며 지방자치 발전과 시민 참여 확대를 위한 다양한 의정활동을 추진해 왔다.

김병기 의장은 “제9대 영주시의회가 시민 여러분의 관심과 성원 속에서 의미 있는 의정활동을 펼칠 수 있었던 것은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 덕분”이라며 “지난 4년간 시민의 행복과 지역 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해 주신 동료 의원들과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께도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제9대 영주시의회는 시민과 함께 호흡하며 지역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왔다”며 “앞으로 개원할 제10대 영주시의회에도 변함없는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