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 NEWS
-
영천 동부자율방범대, 동부동에 라면 70박스 기탁
[Q뉴스] 영천시 동부동은 29일 동부자율방범대가 라면 70박스를 동부동 행정복지센터에 기탁했다고 밝혔다.이번에 기탁된 라면은 관내 영천시종합사회복지관, 영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에 전달해 지역사회에 따뜻한 나눔의 의미를 더할 예정이다.동부자율방범대는 평소 지역 치안 활동과 청소년 선도, 야간 순찰 등 안전한 지역사회 조성을 위해 힘쓰고 있으며 다양한 봉사활동과 나눔 실천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다.이영재 대장은 “작은 정성이지만 어려운 이웃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역 주민들과 함께하는 따뜻한 공동체 조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나눔 활동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조남철 동부동장은 “지역사회를 위해 따뜻한 마음을 전해주신 동부자율방범대에 감사드린다”며 “기탁해주신 물품은 도움이 필요한 취약계층에게 소중히 전달하겠다”고 전했다.
2026-05-29
-
2026년 2분기 경산시 지역사회재활협의체 회의 개최
[Q뉴스] 경산시는 5월 29일 보건소에서 장애인종합복지관, 경상북도 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 등 5개 유관기관 전문가들과 함께 2026년 2분기 경산시 지역사회재활협의체 회의를 개최했다.지역사회재활협의체는 보건·복지·의료 분야 기관 간 협력을 통해 장애인의 지역사회 복귀와 건강한 일상생활을 지원하기 위한 민관 협력체로 대상자 중심의 통합재활서비스 제공과 지역자원 연계 활성화를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다.이번 회의에서는 △ 2026년 상반기 지역사회중심재활사업 추진 현황 공유및 하반기 사업 추진 방향 논의 △ 사례회의 및 지역자원 간 상호 연계방안 등에 대해 폭넓게 의견을 교환했다.특히 지역 내 재활·복지 자원의 효율적인 연계와 대상자 맞춤형 서비스 지원 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졌다.안병숙 보건소장은 “지역사회 내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장애인이 지역사회에서 보다 안정적이고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재활서비스 지원체계를 더욱 강화해 나가고 앞으로도 장애인의 건강권 보장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26-05-29
-
대구소방, 제9회 전국동시지방선거 대비 특별경계근무 돌입
[Q뉴스] 대구소방안전본부는 오는 제9회 전국동시지방선거 기간 중 대형화재 등 재난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대구 지역 전 소방관서가 특별경계근무에 돌입한다.이번 특별경계근무는 사전투표 기간인 5월 28일 오후 6시부터 5월 30일 오후 6시까지, 본 투표 기간인 6월 2 오후 6시부터 6월 4일 개표 종료 시까지 두 차례에 걸쳐 집중적으로 전개된다.선거 기간은 전국 단위의 대규모 정치행사로 유세 현장 내 다중운집, 임시 시설물 운영 증가 등으로 인해 안전사고 위험요인이 높아진다.특히 최근 지방선거 특별경계근무 기간 중 발생한 화재는 부주의, 원인 미상, 전기적 요인 순으로 나타나 철저한 예방과 신속한 대응체계 구축이 요구되고 있다.선거시설 안전점검 및 화재위험요인 사전 제거 대구소방안전본부는 선거관리위원회 청사 10개소, 사전투표소 150개소, 투표소 662개소, 개표소 9개소 등 총 831개소에 대해 소방기관장 중심의 현장점검과 화재안전조사를 완료했다.또한 투·개표소별 자체 화재안전관리 책임자를 지정해 자율관리를 유도하고 화재취약대상에 대한 예방순찰도 1일 2회 이상 실시할 계획이다.아울러 노후 산업단지, 물류창고 다중이용시설 등 화재 위험도가 높은 취약 대상물에 대한 24시간 감시 체계와 관계자 자율안전교육도 병행한다.지휘관 중심의 24시간 비상대응체계 및 출동태세 확립 특별경계근무 기간 중 소방본부 및 소방서 여건에 따라 당직 인원을 보강하고 당직책임관 직급을 상향 조정하는 등 비상소집 응소태세를 확립한다.또한 대구 지역 9개 개표소에는 소방력을 근접 배치해 유사시 신속한 초기 대응이 가능하도록 조치하며 전 의용소방대원도 즉시 지원 출동이 가능하도록 비상연락망을 정비했다.119종합상황실 상황관리 강화 및 신속 대응 신고 폭주나 시스템 고장에 대비해 임시 수보대와 유지관리 근무자를 확보하는 등 철저한 상황 관리에 나선다.유사시를 대비한 유관기관 협조체계 점검 및 비상연락망을 상시 유지하고 대형화재 발생에 대비한 신속한 공동대응 체계를 확립한다.특히 사회적 민감성과 파급효과가 큰 개표소 등에서 사고 발생 시, 화재 초기부터 우월한 소방력을 집중 투입하는 현장 중심의 총력 대응체계를 전개할 방침이다.엄준욱 대구소방안전본부장은 “선거 기간 유세 현장이나 개표소 등은 사회적 민감성이 매우 높은 장소인 만큼 빈틈없는 예방 활동과 선제 대응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시민들이 안전하고 소중한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전 직원이 긴장감을 가지고 현장 대응체계를 철저히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2026-05-29
-
대구농수산물유통관리공사, 제9회 전국동시지방선거 대비 '청렴하Day' 캠페인 실시
[Q뉴스] 대구농수산물유통관리공사는 제9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공직기강 확립과 청렴문화 확산을 위해 5월 29일 오전 도매시장 출근길 현장에서 ‘청렴하Day’ 캠페인을 개최했다.이번 캠페인은 공사가 추진 중인 ‘2026년 청렴하Day 추진계획’의 일환으로 마련됐으며 선거 기간 동안 부당한 정치활동 방지 및 행동강령 준수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임직원의 자율적 청렴 실천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추진됐다.특히 이번 행사는 기관장이 직접 참여하는 솔선수범형 청렴 캠페인으로 진행돼 의미를 더했다.김상덕 공사 사장을 비롯한 부서별 ‘청렴 지킴이’7인은 청렴 현수막과 피켓 등을 활용해 출근하는 직원들과 함께 청렴 구호를 외치며 공정하고 투명한 조직문화 조성 의지를 다졌다.더불어 지방선거에 대비해 공직기강 확립, 이해충돌방지, 갑질 근절, 행동강령 준수 등 반부패 실천 사항도 함께 안내했다.공사는 이번 캠페인을 통해 청렴이 특정 시기에만 강조되는 일회성 활동이 아니라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실천되는 조직문화로 정착될 수 있도록 참여와 소통 중심의 청렴 활동을 지속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올 하반기인 9월에는 추석 명절 연휴를 앞두고 부패취약분야 예방과 청렴 공감대 확산을 위한 소통·문화 중심의 ‘청렴하Day’ 캠페인을 이어갈 계획이다.김상덕 대구농수산물유통관리공사 사장은 “공공기관에 대한 시민들의 기대 수준이 높아지는 만큼 임직원 모두의 자율적이고 책임 있는 청렴 실천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공정하고 투명한 조직문화를 기반으로 시민과 유통종사자 모두에게 신뢰받는 1등 청렴 공기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26-05-29
-
성주군, 청소년 유해환경 개선 캠페인 실시
[Q뉴스] 성주군은 5월 28일 청소년의달을 맞아 생활주변 유해업소 밀집지역으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하고 일탈행위를 예방하기 위한 유해환경 점검 및 캠페인을 실시했다.이번 점검 및 캠페인은 성주군청 한국걸스카우트경북연맹성주지구·성주청소년지킴이연합회 등 청소년 관련 민관단체가 참여했으며 관내 식당, 노래방, 편의점 등을 대상으로 청소년에게 유해약물 판매 등 청소년 보호법을 위반한 업소 등에 대한 점검과 지역사회 내 청소년 보호의식 확산 등 깨끗한 사회분위기 조성을 위한 캠페인을 진행했다.성주군은 “청소년의달을 맞아 청소년들의 일탈을 예방하고 민 관합동 점검 단속활동을 통해 유해업소 업주의 청소년보호 의식확산 등 건전한 사회환경분위기를 조성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2026-05-29
-
성주군청소년문화의집 꿈을 향한 목소리로 지역사회에 정책역량을 더 하다
[Q뉴스] 성주군은 관내 청소년들의 주체적인 사회 참여를 지원하고 청소년 정책 제안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성주군 청소년참여위원회 위원들이 지난 5월 23일 ~ 24일 경상북도청소년활동진흥센터에서 주관한 ‘2026년 경상북도 청소년 참여기구 연합워크숍’에 참가했다고 밝혔다.이번 워크숍은 경상북도 내 각 시·군을 대표하는 청소년 참여기구 위원들이 한자리에 모여 청소년 정책참여 역량 강화 특강을 시작으로 청소년 정책 제안 및 제안서 작성 실습, 각 지역별 관계형성 및 교류 활동, 청소년 정책 간담회 및 대표자 회의 등 다채로운 활동에 참여해 자신의 역량을 갈고 닦았다.이번 워크숍은 단순한 교류를 넘어, 실무적인 제안서 작성 실습과 간담회를 통해 청소년들의 정책적 시야를 넓히고 지역 청소년들을 대변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정책 발굴을 도모할 수 있는 유익한 활동으로 채워졌다.청소년위원들이 참여기구로서의 자부심을 맛보고 성주군 청소년들의 권익 증진을 위해 스스로 고민하고 성장하는 유의미한 시간을 가졌다.청소년문화의집은만 9세~만 24세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청소년들의 전용 공간으로 청소년참여위원회 운영뿐만 아니라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 리더십 프로그램, 특별프로그램 ‘월간청문’등을 계획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역 청소년들이 주도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폭넓은 분야의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2026-05-29
-
영주시 영양플러스사업 본격 추진
[Q뉴스] 영주시는 지난 29일 보건소 회의실에서 영양플러스사업 신규 대상자 설명회를 개최하고 선정 대상자 79 가구 91명을 대상으로 사업 운영 내용과 참여 방법 등을 안내했다.영양플러스사업은 영양위험 요인을 가진 임산부와 영유아를 대상으로 보충식품을 지원하고 체계적인 영양교육과 상담을 제공해 건강한 식생활 형성과 성장 발달을 돕기 위한 사업이다.이날 설명회에서는 사업 목적과 운영 방향을 비롯해 정기 영양평가 절차, 보충식품 공급 방법, 식품 보관 요령, 참여자 준수사항 등을 안내했으며 신규 대상자들의 원활한 사업 참여를 위한 사업운영 전반에 대해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앞서 영주시보건소는 지난 4월 1일부터 14일까지 신규 참여자를 모집했으며 최종 선정된 가구에는 영양 상태에 따라 우유, 쌀, 달걀, 미역, 김 등으로 구성된 보충식품 패키지를 월 2회 지원한다.지원 기간은 최소 6개월에서 최대 1년까지이며 대상자의 영양 상태 개선을 위한 맞춤형 영양교육과 상담도 함께 운영할 계획이다.영주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임산부와 영유아의 영양 불균형을 예방하고 균형 잡힌 식생활 실천과 올바른 영양관리 습관 형성을 지원함으로써 건강한 성장 환경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류정희 건강증진과장은“영양취약계층의 건강한 식생활 형성을 위해 대상자 특성에 맞춘 영양교육과 상담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며“앞으로도 체계적인 영양관리 서비스를 통해 시민 건강증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26-05-29
-
지방보조금, 이제는 쉽고 투명하게
[Q뉴스] 문화예술 보조사업의 투명성과 행정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예술안심 캠페인 ‘청렴이음’과 연계한 ‘2026년 문화예술진흥 공모사업 보탬e 교육’을 지난 5월 26일 농업기술센터 정보화교육장에서 실시했다.이날 교육에는 문화예술진흥 공모사업 선정 28개 단체가 참여했으며 오후 2시부터 6시까지 총 4시간 동안 진행됐다 이번 교육은 문화예술 분야 보조사업자들이 가장 어려움을 겪는 보탬e 시스템 활용과 보조금 집행·정산 절차를 실습 중심으로 안내하기 위해 마련됐다.특히 ‘청렴 이음’ 캠페인과 연계해 단순 사후 점검이 아닌 ‘사전 예방형 행정지원’에 초점을 맞춘 점이 특징이다.강의는 문화예술분야 공모사업 수행 경험이 풍부한 금수문화예술마을 전문 강사진이 맡아 진행했으며 보탬e 시스템 이해부터 보조금 집행, 정산 및 실적보고 정보공시까지 단계별 실무 중심 교육으로 운영됐다.특히 문화예술 분야 현장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단체별 특성과 애로사항을 반영한 맞춤형 컨설팅을 함께 제공해 참여 단체들의 높은 호응을 얻었다.성주군 관계자는 “이번 교육을 시작으로 오는 12월까지 맞춤형 1:1 온·오프라인 컨설팅을 지속 운영할 계획”이라며“문화예술 보조 사업은 행정 절차에 대한 이해 부족만으로도 오류나 환수 사례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사전 예방 중심의 지원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앞으로도 청렴이음 캠페인과 연계한 맞춤형 지원을 통해 투명하고 신뢰받는 문화예술 보조금 행정을 실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2026-05-29
-
영양군, 모두의 하천·계곡 되찾자 불법시설 자진 신고 기간 운영
[Q뉴스] 영양군은 하천·계곡 불법시설 자진 정비를 위해 지난 5월 29일 영양군 버스터미널 인근에서 TF 부단장 외 10여명이 참여하는 하천·계곡 불법시설‘자진 철거 및 신고’홍보 캠페인을 개최했다.군은 정부 방침에 따라 5월 20일부터 다가오는 6월 30일까지 하천·계곡과 주변 지역 내 불법시설‘자진 철거 및 신고 기간’을 운영한다고 밝혔다.이 캠페인은 군민이 하천과 계곡을 함께 이용하는 공용공간으로 인식하고 불법 점유 시설 정비에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기 위해 마련했다.이 기간 내 자진 신고나 철거에 참여하면 변상금, 과태료, 이행강제금 등 행정제재금 부과 제외와 형사책임 면책 등 지원을 받을 수 있다.군은 자진 철거가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충분한 철거 기간을 부여하고 철거 방법과 절차 등 행정 상담도 지원할 예정이다.백인흠 건설안전과장은 “하천과 계곡은 군민 모두가 함께 누려야 할 공공자산”이라며 “이번 자진 철거·신고 기간이 자발적 정비와 공공성 회복의 계기가 될 수 있도록 군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한다”고 밝혔다.
2026-05-29
-
영양군, 집중호우 대비 하수도 준설사업 추진
[Q뉴스] 영양군은 여름철 집중호우와 태풍 등에 대비해 하수도 준설사업을 추진하며 침수 피해 예방과 선제적 재난 대응에 나선다고 밝혔다.군은 장마철 집중호우 시 우수 배수 불량으로 인한 도로 침수와 군민 불편을 예방하기 위해 관내 6개 읍·면을 대상으로 우수관로와 빗물받이 준설 및 정비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이번 사업은 우수관로 내부에 쌓인 토사와 퇴적물을 제거하고 배수 기능을 개선해 집중호우 시 원활한 우수 처리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장마철 이전 주요 구간 준설을 완료해 침수 피해 예방 효과를 높일 계획이다.특히 군은 하수도 준설사업과 함께 주요 배수시설에 대한 점검과 예찰 활동도 강화하고 집중호우 발생 시 신속한 대응체계를 유지해 군민 불편 최소화와 안전 확보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또한 빗물받이와 우수관로 정비를 지속적으로 실시해 집중호우 시 발생할 수 있는 배수 불량과 침수 위험 요소를 사전에 제거하고 생활 주변 재해 예방에도 적극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영양군 관계자는 “집중호우로 인한 침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서는 사전 준설과 배수시설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장마철 이전 취약지역 정비를 차질 없이 마무리해 군민 안전과 재해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2026-05-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