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 NEWS
-
영덕군가족센터, 아동 환경교육 ‘작은 환경 수호대’ 성료
[Q뉴스] 영덕군가족센터는 지난 5월 6일부터 5월 27일까지 관내 초등학교 저학년 8명을 대상으로 총 4회기에 걸쳐 센터 3층 공동육아나눔터에서 환경 보호 프로그램 작은 환경 수호대를 운영했다.이번 프로그램은 환경 보호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형성하고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자연의 소중함을 이해하며 일상 속 환경 보호 실천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기획됐다.프로그램에서는 올바른 분리수거 방법 교육과 분리수거 게임을 비롯해 개운죽 심기, 식물과 나무 및 생태계의 역할 알아보기, 환경보호 퍼즐 만들기, 꽃 액자 만들기, 식물과 꿀벌의 역할 학습, 꽃 바람개비 만들기, 환경 그림 표현 활동 등 다양한 체험 중심 프로그램이 진행됐다.특히 마지막 회기에서는 물건의 재사용과 나눔의 중요성에 대한 영상을 시청한 뒤 직접 식물을 심는 활동을 통해 환경 보호 실천 의지를 다지는 시간을 가졌다.프로그램 종료 후에는 수료증과 친환경 선물을 전달하며 참여 아동들을 격려했다.참여 아동들은 직접 식물을 심고 자연물을 활용한 만들기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즐겁게 배웠다.또한 게임과 체험활동을 함께 수행하는 과정에서 협동심을 기르고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프로그램에 참여한 아동은 “식물을 직접 심어보는 것이 가장 재미있었다”, “분리수거 게임이 기억에 남는다”, “앞으로 환경을 더 잘 지키고 싶다”고 소감을 전했다.센터 관계자는 “아이들이 다양한 체험을 통해 환경의 소중함을 배우고 생활 속 작은 실천으로 이어갈 수 있는 계기가 되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아동과 부모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환경 및 가족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겠다”고 말했다.한편 영덕군가족센터는 앞으로도 지역주민을 위한 다양한 가족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며 프로그램 일정 및 내용은 영덕군가족센터 홈페이지와 밴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자세한 사항은 영덕군가족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2026-06-01
-
영양군보건소, 제2기 나혼자 걷기 챌린지 운영
[Q뉴스] 영양군보건소는 군민의 건강생활 실천과 규칙적인 신체활동 습관 형성을 위해 ‘제2기 나혼자 걷기 챌린지’를 운영한다고 밝혔다.이번 챌린지는 제1기 챌린지 종료 이후 걷기 실천 분위기를 이어가고 군민들의 지속적인 신체활동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오는 6월 1일부터 7월 31일까지 두 달간 운영된다.참여 대상은 영양군민이며 삼성헬스 등 건강 앱을 활용해 기간 동안 목표 걸음 수를 달성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목표 걸음 수는 65세 이상은 20만 보 이상, 65세 미만은 28만 보 이상이다.참가자는 건강 앱을 통해 일일 걸음 수를 기록하고 챌린지 종료 후 목표 달성 여부를 인증하면 기념품을 받을 수 있다.영양군보건소는 걷기 실천 정보 제공과 건강 상담도 함께 운영해 군민들의 건강관리 실천을 지원할 계획이다.특히 올해 제1기 나혼자 걷기 챌린지에는 408명의 군민이 참여해 목표 인원인 350명을 초과 달성하는 등 높은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냈다.보건소는 이러한 참여 열기를 바탕으로 제2기 챌린지를 운영해 군민들의 걷기 실천 문화를 더욱 확산시켜 나갈 방침이다.걷기는 누구나 일상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대표적인 신체활동으로 심혈관질환 예방과 체중 관리, 스트레스 해소 등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된다.영양군보건소는 이번 챌린지를 통해 군민들이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걷기를 실천하고 건강한 생활 습관을 형성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영양군보건소 관계자는 “걷기는 가장 쉽고 효과적인 건강관리 방법 중 하나”며 “많은 군민들이 걷기 챌린지에 참여해 건강도 챙기고 일상 속 운동 습관도 만들어 가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2026-06-01
-
영양군 농민회, 풍년기원제 개최
[Q뉴스] 영양군 농민회는 5월 29일 영양읍 현리 369일원에서 한 해 농사를 위한 풍년기원제를 지냈다.이날 행사에는 한 해 농사의 풍년과 군민들의 안녕을 기원하기 위해 김기홍 영양군농민회 회장과 회원을 비롯한 관내·외 농업관련 기관단체장 및 생산자 200여명이 참석해 올해 풍년농사와 군민들의 안녕을 한마음으로 기원하는 뜻깊은 자리를 함께했다.이번 풍년기원제는 최근 빈번해진 이상기온과 예측하기 힘든 천재지변으로 어려운 농사 여건이 지속되고 있어 지역 농업인들의 풍년을 기원하는 마음이 더욱 간절했다.영양군 관계자는 “풍년기원제를 통해 농업인들이 소통하고 화합하며 안전하게 농사지을 수 있는 기반이 단단해지길 바라며 올 가을 농민들의 얼굴에 웃음꽃이 피어날 수 있도록 풍요로운 결실을 맺길 바란다”고 전했으며 김기홍 영양군농민회 회장은 “함께 땀 흘리는 모든 농민들의 올 한해 농사가 풍년이길 바라고 모두가 무탈하고 평안한 한 해를 보낼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2026-06-01
-
영천시 서부동 자연보호협의회, 환경정화 활동 실시
[Q뉴스] 영천시 서부동 자연보호협의회는 지난달 29일 서산동 산 245번지 일원에서 환경정화 활동을 실시했다.이날 활동에 참여한 회원들은 방치된 쓰레기와 폐기물을 집중 수거하고 쓰레기 무단투기 예방을 위한 홍보활동도 함께 펼쳤다.이상담 자연보호협의회장은 “쾌적한 환경 조성에 보탬이 된 것 같아 보람을 느낀다”며 “앞으로도 회원들과 함께 지속적인 환경정화 활동을 이어가겠다”고 결의를 다졌다.서성호 서부동장은 “깨끗한 환경을 위해 매번 환경정화 활동에 앞장서주시는 자연보호협의회에 감사드린다”며 “살기 좋은 서부동을 만들기 위해 주민 모두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2026-06-01
-
청송군 8282민원처리, 무더위 속 어르신 지킨다
[Q뉴스] 청송군의 대표 생활밀착형 행정서비스인 ‘8282민원처리’ 가 본격적인 여름철을 앞두고 방충망 교체와 선풍기 수리 등 계절 맞춤형 민원을 신속하게 해결하며 군민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특히 올해는 예년보다 이른 무더위가 찾아오면서 방충망 교체 수요가 크게 증가했다.이에 청송군은 현장 중심의 신속 대응을 통해 5월 한 달 동안 방충망 교체 120건을 처리했다.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80건보다 50% 증가한 수치로 고령층의 생활 불편 해소와 여름철 해충 피해 예방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평가된다.청송군은 전체 인구 가운데 65세 이상 비율이 43.7%에 달하는 초고령사회다.특히 농촌지역 특성상 소규모 수리업체 부족으로 어르신들이 전등 교체나 수도 수리, 방충망 보수와 같은 일상생활 속 불편을 스스로 해결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이에 군은 지난 2023년부터 ‘8282민원처리 서비스’를 운영하며 전기·수도·방충망·형광등 교체 등 생활 불편 사항을 신속하게 처리하고 있다.단순 민원 해결을 넘어 어르신들의 안전과 주거환경 개선, 삶의 질 향상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복지형 생활서비스로 자리매김하고 있다.이 같은 군민 체감형 서비스는 이용 실적 증가로도 이어지고 있다.연도별 처리 건수는 △2023년 6844건 △2024년 6987건 △2025년 7301건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방송·소식지·경로당 방문 홍보 등을 통한 적극적인 안내가 서비스 이용 확대로 이어지고 있다.서비스를 이용한 한 어르신은 “날이 더워져도 벌레 때문에 문도 제대로 못 열었는데 전화 한 통 하니 바로 와서 방충망을 교체해 줬다”며 “덕분에 올여름은 훨씬 시원하고 편하게 보낼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청송군 관계자는 “5월 한 달간 보여준 방충망 교체와 선풍기 수리 서비스의 폭발적인 성과는 유독 빨리 찾아온 무더위 속에서 군민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부분을 정확히 짚어낸 결과”며 “앞으로도 군민 체감도가 높은 현장 중심 행정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생활 속 불편을 선제적으로 해결하는 든든한 해결사가 되겠다”고 밝혔다.
2026-06-01
-
청송군, 사과 스마트하우스 무인방제기 시연회 개최
[Q뉴스] 청송군은 지난 27일 현동면 거성리 사과 스마트하우스에서 ‘재해대응형 과수재배시설 구축지원 사업’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해 사업대상자 20명을 비롯해 관계자 등 총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무인방제기 시연회를 개최했다.이날 시연회는 청송형 사과 스마트하우스 사업에 도입할 현장 맞춤형 방제장비 선정 기반을 마련하고 방제시스템의 성능 검증과 안정적인 병해충 관리 체계 구축 방향을 공유하기 위해 진행됐다.시연회에서는 레일형 무인방제기와 자율주행·원격조정 SS 기 등 다양한 무인방제 장비를 대상으로 작업 효율성, 방제 성능, 운용 편의성 등을 비교·평가했다.또한 시설하우스 내 병해충 방제의 균일성과 작업 안전성, 노동력 절감 효과 등을 중점적으로 검토해 참여 농가들의 높은 관심을 끌었다.아울러 내재해형 하우스 시공에 대한 사전 안내와 향후 일정 협의도 함께 이뤄져, 사업 추진 방향과 시설 구축 계획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재해대응형 과수재배시설 구축지원 사업’은 총 20개소를 대상으로 내재해형 하우스, 무인방제시스템, 자동관수시설 등 스마트 재배시설을 구축하고 다축형 밀식재배 방식으로 국내 육성 사과 품종을 재배하는 사업이다.현재 사업대상 농가들은 토양개량 및 평탄작업 등 사전 준비를 마쳤으며 내재해형 하우스 설치를 위한 입찰 및 시공 절차가 진행 중이다.향후 하우스 설치 완료 이후에는 농가별 여건에 맞는 무인방제시스템을 선택·도입할 계획이다.청송군 관계자는 “현장에서 무인방제 장비를 직접 시연·평가함으로써 농가의 합리적인 장비 선택에 도움이 되는 의미 있는 자리였다”며 “사업이 차질 없이 안정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2026-06-01
-
영양만점 사랑의 밑반찬 나눔 활동
[Q뉴스] 고령군종합자원봉사센터는 5월 30일 실버봉사단 회원 10여명과 함께 복지사각지대 30세대를 대상으로 밑반찬 나눔 봉사활동을 실시했다.실버봉사단은 2021년부터 매월 마지막 토요일 관내 취약계층과 조손가정을 대상으로 영양만점 사랑의 밑반찬 나눔 활동을 실시하고 있으며 단체 회원들이 신선한 재료로 준비한 밑반찬과 함께 대상가구를 방문해 안부를 묻고 따뜻한 인사를 전하며 이웃사랑을 실천해오고 있다.실버봉사단 이수방 회장은 “이번 밑반찬 나눔은 단순한 음식 전달을 넘어 이웃 간의 정과 따뜻한 마음을 나눌 수 있어서 기쁘며 이러한 활동들을 통해 지역사회의 건강을 도모하는 발판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이강하 고령군종합자원봉사센터장은“매월 어려운 이웃을 위해 손수 반찬을 준비해주신 실버봉사단에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복지 사각지대 발굴 및 해소를 위해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펼쳐나가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2026-06-01
-
영천시 고경면 지사협, 중증장애인가구 위한 주거환경 개선사업 실시
[Q뉴스] 영천시 고경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달 30일 관내 주거환경이 열악한 중증장애인 가구를 방문해 주거환경 개선사업을 실시했다.이번 사업은 협의체 회의 시 논의된 행복금고 특화사업으로 영천시자원봉사센터 ‘사랑의 효자손’ 사업에도 선정돼 집사랑봉사단을 중심으로 진행됐다.대상자 가구는 세면시설이 없어 평소 목욕탕을 이용해왔으며 화장실 또한 재래식 시설을 사용하며 생활에 불편을 겪고 있었다.이에 협의체 위원들과 집사랑봉사단 회원들은 무더운 날씨에도 이른 아침부터 정화조를 설치하고 판넬로 욕실을 새로 제작하는 등 대상자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구슬땀을 흘렸다.또한, 이날 해당 마을 이장님도 포크레인 장비를 지원하며 힘을 보태, 이웃이 이웃을 돕는 훈훈한 민·관 협력의 의미를 더했다.지원을 받은 대상자는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집수리를 하지 못한 채 지내왔는데, 세면시설과 싱크대 배수관로 설치 등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힘써주신 덕분에 오랜 걱정을 덜게 됐다”며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2026-06-01
-
영천시, 2026년 청년농업인 영농정착 지원사업
[Q뉴스] 영천시는 오는 7월 10일까지 지역 농업의 미래를 이끌어갈 청년농업인을 지원하기 위한 ‘청년농업인 영농정착 지원사업’ 2차 대상자를 모집한다.이번 사업은 영농 초기 불안정한 소득으로 영농정착에 어려움을 겪는 청년농업인에게 3년간 월 90만원에서 110만원까지 바우처 방식으로 가계자금을 지원해 안정적인 농촌 정착을 돕는다.신청자격은만 18세 이상 39세 이하인 독립경영 경력 3년 이하의 청년농업인 또는 예비 창업농으로 건강보험료 기준 중위소득 140% 이하면 신청 가능하다.신청 희망자는 농업e지를 통해 온라인 신청 가능하며 최종 선발자는 서면심사와 발표 심사를 거쳐 8월 중 발표될 예정이다.또한, 이번 사업에 선발된 청년농업인은 △후계농업경영인 육성사업 △농지은행 임차사업 등과 연계된 다양한 성장 지원을 받을 수 있다.이를 통해 경영 안정화는 물론, 경쟁력 있는 농업경영체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된다.시 관계자는 “농업의 미래를 책임질 젊고 유능한 인재들이 영천에 정착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이어가겠다”며 “청년이 돌아오고 머무는 농촌, 지속 가능한 영천 농업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26-06-01
-
경주시청 육상팀, 전국육상선수권 금 2개 획득
[Q뉴스] 경주시청 직장운동경기부 육상팀이 국내 최고 권위의 ‘제80회 전국육상경기선수권대회’에서 금메달 2개와 동메달 1개를 획득하며 우수한 성적을 거뒀다.이번 대회는 지난달 11일부터 15일까지 강원특별자치도 정선군에서 열렸으며 대한민국 최정상급 선수들이 출전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육상대회다.7종경기에 출전한 김주현 선수는 4천779점을 기록하며 금메달을 차지했다.이는 지난 대회보다 73점 높은 기록으로 안정적인 경기력을 바탕으로 정상에 올랐다.여자 멀리뛰기에서는 김한나 선수가 5.90m를 기록하며 우승했다.기록은 다소 낮아졌지만 경쟁자들을 제치고 정상에 오르며 국내 정상급 기량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남자 멀리뛰기에 출전한 김시원 선수는 6.82m를 기록해 동메달을 획득했다.올해 경주시청에 입단한 신예 선수의 첫 전국선수권 입상이라는 점에서 의미를 더했다.남자 세단뛰기 문성빈 선수는 14.74m를 기록하며 4위에 올랐다.최요환 감독은 “80년 역사의 전국육상선수권대회에서 선수들이 좋은 성적을 거둬 매우 기쁘다”며 “시민운동장 공사로 트랙 사용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훈련에 최선을 다해준 선수들에게 감사하다”고 말했다.
2026-06-01